본문 바로가기
경제방송

9월 FOMC 결과, 0.75% 인상 (기준금리 3.0% ~ 3.25%)

by 모르면 모른다고 해 2022. 9. 22.
반응형

▶ FOMC 0.75% 인상, 금리 전망 점도표 변화  

    연준의 통화정책기구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가 예상대로 오늘 21일 새벽 0.75% 높여, 3 ~ 3.25% 인상했습니다.        단기간에 큰 인상폭으로 인해 경기 성장은 하향, 인플레이션 실업률 전망은 상향하였고, FOMC 위원들의 향후 금리 전망을 보여주는 점도표에 따르면 금리 전망은 더 공격적이고 2024년 이전까지 금리 인하를 예상하지 않았습니다. (앞으로 벌어질 일)

달라진 점도표, Fed Watch

   이로써 연준의 기준금리 인상으로 인해 한국과 금리 역전이 일어났습니다. 

미국, 한국 기준금리

   

▶ 파월 주요 발언, '고통' 인내하라

    연준 의장 제롬파월은, 기자회견에서 금리가 경제성장을 억제하는 수준에서 유지될 것이라며, 성장이 축소되고, 실업률이 증가할 것이라고 경고 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번 금리 인상이 경제에 미칠 영향이 무엇인지 묻는 질문에, '책무를 다했다고 확신할 때 까지 견뎌낼 것이다(keep at it)' 라고 발언하였는데, 이 발언은 과거 인플레이션 파이터로 불린 폴 볼커 전 연준의장의 2018년 자서전 제목 '인내(keeping at it)'를 연상시키면서 다시한번 연준의 목표는 인플레이션을 잡는 것(실업률 모르겠고) 이라고 시장에 경고한 것입니다. 

 

▶ 향후 주목해야 할 부분?

   - 11월, 12월 미국연준  (금리 인상 방향, 연준의장의 발언 주목) 

   - 한국은행 금리 인상 방향 (부동산 버블 축소, 금융권 PF대출)   

   - 코로나 종식,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 방향 

   - 미국의 중간선거 결과 (내가 살아야:정치 너희들도 숨을 쉴 수 있어:경제) 

     신이 아닌 이상 시장은 누구도 예측할 수 없습니다. 그렇지만 이슈사항을 점검하고 심층적으로 생각하고 대응해야 피가 철철 흐르는 시장에서 내 자산을 최대한 지킬 수 있고 본성을 이겨낼 수 있는 용기를 가질 수 있습니다.

     투자는 아무도 도와주지 않습니다.  

▶ 참조 

유튜브 웅달 책방, 김광석 교수님의 김광석의 경제 읽어주는 남자 TV 

https://www.youtube.com/watch?v=LycLv3q-df0&feature=share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