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주식 시장 참여자에게 올리는 글

by 모르면 모른다고 해 2022. 9. 29.
반응형

요즘 시장상황 많이 힘듭니다. 계좌가 흘러내리는 분 많으실텐데 오늘은 하워드 막스, 투자에 대한 생각 이란 책에서 발췌한 내용을 가지고 왔습니다. 지나가다가 읽어보시고 멘탈관리 하시기 바랍니다. 

 

      가치란 무엇인가?

     (..중략)

     투자자로서 지속적으로 옳은 일을 하기는 어렵다. 또한 지속적으로 옳은 일을 때맞춰 하기란 아예 불가능하다. 대다수 가치투자자들의 바람은 자산의 가치에 대해 옳은 판단을 한는 것과, 이를 가치보다 더싸게 살 수 있을 때 사는 것이다. 그러나 오늘 그렇게 한다고 해서 당장 내일부터 돈을 벌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즉 가치에 대한 확소한 신념이 있어야만 수익이 발생하지 않는 기간을 버텨낼 수 있다.

     당신이 어떤 물건의 가치를 80달러로 평가했는데, 그것을 60달러에 살 수 있는 기회가 있다고 가정해보자. 실제 가치보다 훨씬 싼 가격에 살 수 있는 기회가 있다고 가정해보자. 실제 가치보다 훨씬 싼 가격에 살 수 있는 기회가 매일 오는 것은 아니니, 당신은 이 기회를 마땅히 잡아야 한다. 워런 버핏은 이런 기회를 "1달러짜리를 50센트에 사는 것"이라고 표현했다. 그러므로 일단 산 다음 잘 샀다고 만족하면 된다. 할지만 당장의 성공을 기대하지 마라. 종종 계속되는 불황 속에서 매수를 했다가 얼마 지나지 않아 손실을 보게 될 수도 있다. 이 같은 투자와 관련된 중요한 격언 하나가 생각난다. "시대를 너무 앞서 나가면 오히려 일을 그르칠 수 있다."

     자, 이제 80달러의 가치가 있는 증권이 60달러에 50달러로 떨어 졌다. 당신이라면 어떻게 하겠는가? 

     우리는 미시경제학 입문에서 수요곡선이 우하향한다는 것을 배운다. 가격이 오를수록 수요는 줄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사람들은 어떤 것의 가격이 비쌀수록 원하지 않게 되고, 쌀수록 더 원하게 된다. 상품을 세일하는 상점들이 장사가 잘되는 것도 그런 이유에서다. 

     대부분의 곳에서는 이런 방식이 통용되지만 투자 세계에서는 항상 그렇지만은 않다. 많은 사람들이 자신이 매수한 주식의 가격이 오를 수록 더 큰 애착을 느끼는 경향이 있다. 그리고 가격이 떨어지면 애착도 줄면서 매수를 왜 했는지 후회하기 시작한다. 이 때문에 보유하거나, 또는 더 싸게 더 많이 매수하는 것(이를 투자자들은 '물타기' 또는 '평저화'라고 부른다)이 어렵게 되고, 하락세가 계속될 것으로 확실시 될 때 특히 그렇다. 60달러에 좋았던 물건이면 50달러로 떨어졌을 때는 더 좋을 것이고 40달러, 30달러로 떨어질수록 훨씬 더 좋은 것이다. 그러나 이는 말처럼 쉬운 것이 아니다. 손실에 마음 편해 할 사람은 아무도 없고, 결국 인간이라면 "옳은 건 내가 아니라 시장이 아닐까?"하고 의심하게 된다. 위험은 다음과 같은 생각을 하기 시작할 때 극대화 된다. '정말 많이 떨어졌네 0까지 떨어지기 전에 빠져나가야지' 바로 이런 생각이 저점을 만들고, 사람들로 하여금 그 지점에서 매도하게 만든다

     가치평가에 대한 정확한 의견이 있으되, 그에 대한 신념이 약하면 큰 도움이 안 된다. 한편 가치평가에 대해 정확하지 않은 의견을 갖고 있으면서, 그에 대한 신념이 확고하면 문제는 훨씬 더 심각해진다. 정확한 판단과 그에 맞는 신념의 결합이 얼마나 어려운지를 보여주는 대목이다. 

     대부분 투자자들에게 "당신의 투자 전략이 무엇인가?"라고 질문하면 반드시 나오는 대답은 "가격이 오를 주식을 찾는다" 일 것이다. 하지만 진지하게 수익을 추구한다면 보다 더 실재하는 것을 기반으로 해야 한다. 내생각에 그 실재하는 것들 중에 가장 훌륭한 후보가 바로 내재가치이다. 내재가치의 정확한 평가는 지속적이고, 이성적이며, 잠재적으로 수익을 낼 수 있는 투자를 위해 꼭 필요한 기본요소이다. 

     가치투자자들이 가장 큰 수익을 올릴 때는, 실제 가치보다 싸게 자산을 매입할 때, 물타기에 성공할 때, 자신의 분석이 옳다는 것을 입증할 때이다. 그러므로 하락장에서 수익을 내기 위해 필요한 요소 두 가지는 다음과 같다. 

     첫째, 내재가치에 대한 자신만의 견해가 있어야 한다.

     둘째, 끝까지 그 견해를 고수해야 하고, 설사 자신이 틀렸음을 시사하는 가격 하락이 발생하더라도 자신의 견해대로 사야한다. 

 

 

 

     성공투자 하세요. 

반응형

댓글